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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게임

진병삼
09.04 20:05 1

3000안타500홈런에 모두 미치지 못한다. 커비 퍼켓(미네소타)이 2304안타로 명예의전당에 들어가긴 마이크로게임 했지만 그에게는 비운의 은퇴가 있었다. 또 퍼켓이 뛰어난 외야수였던 것과 달리 마르티네스는 수비에서의 활약이 없었다.
다저스가트레이드 마감 시한을 앞두고 매니 마차도, 브라이언 도저, 존 액스포드 등을 영입하는 등 활발한 트레이드를 선보였다. 선수를 영입할 때 연구개발팀에서 먼저 분석하고 조사해서 선수의 쓰임새를 구단에 얘기해주는 마이크로게임 형태인가.

립켄은최다 연속경기 출장(2632경기)으로, 그윈은 8번의 타격왕으로 메이저리그 역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 하지만 팬들이 이들에게 보낸 마이크로게임 박수는 오로지 한 팀의 유니폼만 입고 은퇴하는 충정에 대한 치하이기도 했다.

코팩스가1962년부터 1966년까지 5년간 거둔 성적은 181경기 111승34패(승률 .766) 평균자책점 2.02. 176경기에 선발로 나서 100번을 완투했고 33번의 완봉승을 따냈다. 5년 연속 평균자책점 1위에 올랐으며 다승과 탈삼진에서는 3차례 1위를 차지, 3번의 트리플크라운과 3번의 마이크로게임 사이영상을 만들어냈다. 또 1번의 리그 MVP와 함께 월드시리즈 MVP에 2번 올랐다. 특히 1963년에는 트리플크라운-사이영상-리그 MVP-월드시리즈 MVP

기대득점이란 주자 위치(무사 1루 2루 3루 1,2루 1,3루 2,3루 만루)와 아웃카운트(0아웃, 1아웃, 2아웃)에 따른 24가지(8가지의 주자 마이크로게임 상황×3가지의 아웃 상황) 상황에 대해 평균 득점 정도를 나타낸 것이다. 해당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평균 득점이 기대되는지를 알 수 있다.
고교시절 코팩스는 마이크로게임 농구팀 최고의 스타이자 야구팀의 후보 1루수였다. 코팩스는 농구 장학금을 받고 신시내티대학에 진학했지만, 그 때까지만 해도 그의 꿈은 건축가였다. 하지만 코팩스는 서부여행을 가기 위해 야구팀의 원정버스에 올라탄 것을 계기로 결국 건축가와 농구를 포기하고 야구를 선택했다.
1963년푸에르토리코 이주민의 아들로 뉴욕에서 출생한 마르티네스는 3살 때 부모가 이혼하면서 푸에르토리코로 돌아갔고 그 곳에서 성장했다. 마르티네스가 시애틀에 마이크로게임 입단한 건 만 19세 때인 1982년. 아이러니하게도 뛰어난 수비력이 눈에 띄어서였다.

“아직까지그런 얘기는 마이크로게임 듣지 못했다.”
비록부상 때문에 '1타석 후 교체'라는 편법이 동원되기도 하고, 훗날 칼 립켄 주니어(2632경기)가 502경기를 더 나아갔지만 그의 2130경기 연속 출장은 여전히 위대한 업적이다. 당시는 선수의 몸상태에 마이크로게임 전혀 관심이 없었던 시절이었다. 은퇴 직전 X레이로 찍은 게릭의 왼손에서는 금이 갔다 저절로 아문 자국이 17군데나 발견되기도 했다.
손목부상에 고전하면서도 1985년 .317(4위) 86년 .329(3위)를 기록한 마이크로게임 그윈은, 1987년 .370으로 다시 타격왕 자리를 되찾았다. 내셔널리그에서는 1948년 스탠 뮤지얼의 .376 이후 최고 타율이었다. 88년 이번에는 내셔널리그의 최저타율 타격왕(.313)이 된 그윈은 이듬해 .336로 3연패에 성공했다.

하지만야구를 기록만으로 보지 않는 마이크로게임 팬들의 선택은 바로 '황금의 왼팔(Golden Arm)' 샌디 코팩스(165승87패 2.76)다. 200만명의 팬이 참가한 1999년 '올 센추리 팀' 투표에서 코팩스는 97만표를 얻어 99만표의 놀란

이건팀의 승패를 예상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 24가지 상황에서 팀이 몇 점을 낼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보는데 몇 회인지는 상관이 없다. 예를 들어보자. 2아웃에 주자가 1루에 있는 경우 기대 득점의 수치는 기록을 종합해봤을 때 0.5 마이크로게임 이하로 본다.
약간은졸린듯한 눈, 발뒤꿈치를 든 마이크로게임 왼발, 직각으로 눕힌 방망이.

뮤지얼은단 한번도 구심의 스트라이크 판정과 벤치의 작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1958년 세인트루이스 구단의 방한 때는 스트라이크가 볼 판정을 받자 볼로 들어온 마이크로게임 다음 공에 방망이를 휘둘러 일부러 삼진을 당하기도 했다.

코팩스의야구인생은 너무도 화려했던, 그러나 너무도 짧았던 벚꽃과 같았다. 통산 165승 투수인 그가 전설로 남은 것은 모두를 놀라게 했던 5년간의 폭주, 그리고 마이크로게임 모두를 안타깝게 했던 마지막 때문이었다. 1972년 명예의전당 투표에 참가한 베테랑 기자들은 코팩스를 역대 6번째 '첫 해 헌액자'이자 최연소 헌액자로 만들어주며 그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에드가마르티네스는 폴 마이크로게임 몰리터, 헤롤드 베인스와 함께 역대 3대 지명타자에 꼽힌다. 몰리터가 통산 2683경기의 44%에 해당되는 1174경기, 베인스가 2830경기의 58%인 1652경기에 지명타자로 출전한 반면, 마르티네스는 2055경기의 69%에 달하는 1412경기를 지명타자로 뛴 '가장 순수한 지명타자'다.
반면에야구를 굉장히 좋아하고 관심이 높은 사람들한테는 숫자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야구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야구를 마이크로게임 좋아하는 팬들이라면 선수의 출루율, 장타율은 알고 접근한다. 숫자는 야구의 본질을 바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야구를 보는 관점을 바꾸는 도구일 뿐이다.”

<머니볼>이란책을 읽어본 적이 있나. <머니볼> 시대와 달리 지금은 더 많은 데이터를 구할 마이크로게임 수 있고 더 많은 걸 볼 수 있지 않나.

칼립켄 주니어(볼티모어 마이크로게임 오리올스)와 토니 그윈(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전반기 나란히 '시즌 후 은퇴'를 선언한 이들은 팬들의 보답과 사무국의 배려 속에 올스타전에 참가했다. 후반기 이들이 들르는 모든 구장에서 기립박수가 쏟아졌다.

또뮤지얼은 2개 포지션에서 통산 1000경기 이상을 출장한 역대 최초의 선수다. 마이크로게임 외야수로 출발했던 뮤지얼은 팀의 사정에 맞춰 외야수(1890경기)와 1루수(1016경기)를 거의 매년 번갈아 맡았으며, 두 포지션을 동시에 소화한 시즌도 있었다.

1965년시카고 컵스를 상대로 따낸 1-0 퍼펙트게임에서 양팀 합쳐 나온 안타수는 단 1개였다. 컵스 선발 밥 헨들리는 볼넷 1개와 2루타 1개로 1점을 내주고 패전투수가 됐다. 코팩스가 상대한 마지막 타자였던 하비 쿤은 1963년 코팩스의 마이크로게임 2번째 노히트노런(샌프란시스코 상대) 때도 마지막 타자였다.

2130경기연속 마이크로게임 출장, 비운의 은퇴, 베이브 루스의 파트너.

그런선수들은 마음을 비워야지 더 잘하는 선수들인 것이다. 예를 들어 그냥 보이는 대로 치고 보이는 대로 던지는 게 편한 타자, 투수들이 있는 반면에 모든 걸 다 알고 있어야 더 잘하는 선수들도 있다. 우리의 임무는 적절한 데이터 사용으로 데이터에 너무 의존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데이터를 무시하지 않게 최대한 정확한 연구 자료를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코치들과 선수들의 경험을 마이크로게임 무시하는 듯한 인상을 주려고 하지 않는다. 다른 팀과 비교해서 우
1966년시즌에 앞서 코팩스는 '원투펀치 마이크로게임 파트너'인 돈 드라이스데일과 함께 공동투쟁에 나서 최초의 연봉 10만달러 시대를 열었다(코팩스-드라이스데일은 도합 340승으로 347승의 매덕스-글래빈에 이어 역대 6위에 올라있다). 그리고 27승9패 평균자책점 1.73으로 트리플크라운과 사이영상을 따냈다. 하지만 코팩스는 자신이 더 이상 던질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코팩스가과대포장됐다는 지적도 있다. 그가 최고의 투수로 변신한 1962년은 바로 다저스타디움이 마이크로게임 개장한 해다. 미국야구연구학회(SABR)에 따르면, 코팩스는 다저스타디움 통산 평균자책점이 1.37이었던 반면, 그 전 홈구장인 LA콜리세움과 에베츠필드를 포함한 나머지 구장에서의 평균자책점은 3.38로, 무려 2.01의 차이를 보였다.
다저스는2-8로 패했고, 2차전에 등판한 코팩스도 패전투수가 마이크로게임 됐다. 하지만 코팩스는 2승2패로 맞선 5차전에서 완봉승을 따냈고 다시 3승3패에서 맞선 7차전에서 다시 완봉승으로 팀에게 우승을 선사했다.

오히려우리는 그런 큰 그림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아주 작은 차이를 만드는 것들에 대해 연구하는 게 많다. 숫자가 야구와 연관이 돼 있는 건 확실하지만 아직까지 그 마이크로게임 숫자가 많은 것들을 바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좀특이한 케이스였다. 내가 일하는 연구개발팀의 팀장(덕 피어링)이 MIT 동문이다. 2년 전 어느 날, 팀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자신이 마이크로게임 다저스에서 연구개발팀을 만들려고 하는데 도와줄 수 있느냐, 관심이 있느냐 하는 내용이었다.

1965년 마이크로게임 미네소타 트윈스와의 월드시리즈. 하지만 코팩스는 1차전에 선발로 나서지 못했다. 이 날이 모든 일을 쉬고 단식을 해야하는 유대교 명절인 '욤 키푸르(속죄일)'이기 때문이었다. 유태인인 코팩스는 이를 지키기 위해 마운드에 오르지 않았다. 대신 돈 드라이스데일이 나선

숫자가야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마이크로게임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
1963년306개의 삼진을 마이크로게임 잡아내며 처음으로 300K 고지에 오른 코팩스는 1964년 382개로 루브 웨델(1904년 349개)의 종전 기록을 61년만에 경신했다(현재 최고기록은 1973년 놀란 라이언이 기록한 383개). 1966년 코팩스는 다시
“글쎄그건 팬들의 관점에 따라 다른 것 같다. 만약 1년에 한두 번 야구장의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야구를 보러 오는 사람들이라면 숫자 마이크로게임 자체가 지루한 얘기일 수 있을 것이다.

몸을잔뜩 웅크린 독특한 크로스스탠스를 가지고 있었던 뮤지얼은 세인트루이스에서만 22시즌(풀타임 21시즌)을 뛰며 통산 .331의 타율과 함께 3630안타(역대 4위) 475홈런 1951타점(5위) 마이크로게임 2루타 725개(3위) 장타 1377개(2위)를 기록한 위대한 타자.

연구개발팀에서일하는 구성원은 어느 마이크로게임 정도인가.

1부터40인 로스터가 다 좋은 선수들로 마이크로게임 차있고 큰 약점이 없다는 전제를 깐다. 프리드먼 사장이나 자이디 단장이 말했듯이, 우리의 목표는 강팀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둔다. 우리의 선발진이 약하다고 해서 무조건 선발투수만 영입하려고 애쓰는 것이 아니다.

'마지막4할타자' 테드 윌리엄스(1941년 .406)에 가장 가까이 접근했던 타자 역시 마이크로게임 그윈이다(1994년 .394). 그윈을 제외하면 어느 누구도 3할9푼대에 진입하지 못했다. 또한 그윈은 1900년 이후 태어난 타자 중 가장 빨리 통산 3000안타를 달성했다(2284경기 8874타수). 범위를 1800년대로 확대해도 타이 콥과 냅 라조이만이 그윈을 넘어선다.

역사상트리플크라운을 3번 차지한 투수는 월터 존슨과 피트 알렉산더, 그리고 코팩스의 3명뿐이다. 당시 사이영상은 양 리그를 통틀어 1명에게만 수여됐는데, 코팩스는 3번 모두 만장일치로 마이크로게임 따냈다. 부상이 없었다면 5년 연속 트리클크라운과 5년 연속 사이영상도 가능할 정도의 기세였다.

게릭은역대 타점 랭킹에서 행크 에런(2297) 루스(2217) 1800년대 선수 캡 앤슨(2076)에 이은 4위에 올라있다. 하지만 1시즌 162경기로 환산하면 149타점으로, 에런(113) 루스(143) 앤슨(133)과 '현역 최고' 매니 라미레스(136)를 모두 뛰어넘는다. 비운의 은퇴만 마이크로게임 아니었다면 타점 역대 1위는 그의 몫이었을 게 확실하다.

“모든팀들이 플레이오프 때가 되면 마이크로게임 데이터를 더 깊이 파고든다. 숫자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팀들도 분석에 많은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투수들의 장단점, 타자들의 장단점 등등 기본적인 자료를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 더 많은 분량을 연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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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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